오징어의 제철이 돌아오고 있습니다. 오징어가 가장 맛있는 제철이 언제인지 알아보고 오징어를 먹는 방법, 그리고 오징어를 대한민국 어디서 살 수 있는지 구매장소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오징어 제철
한국에서 오징어는 대체로 여름철인 5월부터 8월까지가 제철입니다. 이 기간 동안에는 해수면 온도가 올라가면서 오징어가 번식하고 자라는 시기이기 때문에 가장 맛있는 오징어가 나오는 시기입니다. 제철 오징어의 특징으로는 육질이 탄탄하고 씹히는 맛이 좋으며, 신선도도 높아서 살이 탄탄하고 광택이 있습니다. 씹을수록 고소하고 달콤한 맛이 같이 납니다. 반대로 제철이 아닌 오징어는 살이 부드럽고 맛이 짜며, 광택이 없을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최근에는 기후 변화 등으로 인해 제철이 조금씩 바뀔 수도 있으므로, 구매하려는 지역이나 시기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예를들면 최근 대한민국의 서해안에서도 오징어가 나기도 하고, 그 시기도 매해 기후변화에 따라 앞뒤로 조금씩 달라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오징어를 구입할 때에는 신선한 상태와 가격에 대한 확인이 꼭 필요합니다.
오징어 먹는방법
오징어는 매우 다양한 방법으로 요리할 수 있으며, 한국 음식에서 주로 먹는 대표적인 오징어 메뉴는 오징어 회, 오징어회무침, 오징어 볶음, 오징어 숙회 입니다. 오징어 회는 신선한 오징어를 적당한 크기로 잘라서 초장, 와사비, 쌈장등과 함께 바로 찍어먹습니다. 오징어 본연의 깊은 맛을 제일 많이 느낄 수 있습니다. 오징어 회를 먹기위해서는 무엇보다 신선한 오징어가 중요합니다. 오징어 회무침은 초고추장, 설탕, 식초, 고춧가루 등으로 양념하고 여러가지 무, 상추등의 채소등을 함께 양념하여 먹는 요리 입니다. 씹히는 맛과 상큼한 맛이 매력적입니다. 오징어 볶음은 오징어를 썰어서 야채나 고추와 함께 볶아 먹는 요리입니다. 보통 고추장, 간장, 고추가루 등으로 양념을 하며 씹히는 맛과 매콤한 맛이 좋습니다. 마지막으로 오징어 숙회는 오징어를 적당한 크기로 썰어서 물에 데치거나, 쪄서 먹는 요리로 요리를 간단하게 할 수 가 있습니다. 오징어 회와 마찬가지로 여러가지 개인 취향에 맞는 소스에 찍어서 드시면 됩니다.
오징어 구매장소
대한민국에서 오징어를 구매할 수 있는 장소는 다양합니다. 대형 마트나 슈퍼마켓, 전통시장, 인터넷 쇼핑몰 등에서 요리하기 전에 오징어를 구매할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오징어 판매처로는 이마트, 홈플러스, 롯데마트 등 대형 마트나 슈퍼마켓이 있으며 신선한 오징어를 저렴한 가격에 구매할 수 있으며, 가공되거나 건조, 조미된 오징어를 구할 수 있는 등 종류도 다양합니다. 전통시장에서는 일반적으로 냉동되있거나 살아 있는 오징어를 구매할 수 있는 확률 이 높습니다. 전국적으로 유명한 오징어 전문 시장으로는 대한시장(서울), 목포시장(전라남도 목포), 대청시장(부산) 등이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인터넷으로도 오징어를 구매할 수가 있습니다. 다양한 종류와 가격대의 오징어를 비교해서 선택할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온라인 쇼핑몰로는 네이버쇼핑, G마켓, 11번가, 쿠팡 등이 있습니다. 집에서 요리할 생각이 아니라면 동네 식당가의 횟집, 수산시장 등을 방문하셔서 오징어회가 있는지 알아보고 요리 자체를 사먹는 것도 편리한 방법입니다. 대한민국 서울만 하더라도 대표적인 수산시장 내 먹을 수 있는 식당들이 준비되어 있고, 동네 횟집에도 제철 횟감 등이 유통되고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