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부대찌개 유래, 만드는법, 칼로리

by 일부사 2023. 4. 11.
반응형

부대찌개

부대찌개는 대한민국에서 자주 먹는 찌개 중 하나로, 군인들이 식량 부족 상황에서 남아있는 재료들로 만들어 먹던 음식에서 비롯되었습니다. 오늘은 부대찌개의 유래, 만드는법, 칼로리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부대찌개 유래

부대찌개의 유래는1950년대 한국전쟁 당시에 미군이 식량 부족 상황에서 사용하던 음식에서 비롯되었습니다. 미군에게 주는 식사 중 전투에 참여하는 군인들에게 제공되는 가정용 조리식이 있었는데, 단백질과 탄수화물 등 균형 잡힌 영양분이 들어가 있으며, 일회용 비닐봉지에 담긴 음식이 있었습니다. 이 음식은 살코기와 채소 등을 난로 등 불에 끓여 먹는 방식으로 식사를 해야 했습니다. 이때 사용한 재료가 부대찌개의 원형이 되었습니다. 부대찌개는 처음에는 군인들의 식량 보충을 위한 음식으로 시작되었지만, 군대 밖에서도 인기를 얻어 대한민국 내 모든 지역에서 쉽게 찾아볼 수 있는 인기 있는 음식 중 하나가 되었습니다. 지금은 국내뿐만 아니라 해외에서도 많은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부대찌개의 인기는 그 맛뿐만 아니라, 군대에서의 추억이나 향수를 자극하기도 합니다.

부대찌개 만드는법

부대찌개를 만드는 방법은 각 가정마다 약간씩 차이가 있을 수 있지만, 일반적으로는 다음과 같은 순서로 준비합니다. 먼저 부대찌개의 재료인 소시지, 햄, 통조림 미트볼, 양파, 청양고추, 두부, 라면, 대파, 마늘 등이 사용됩니다. 이 중에 필요한 재료를 먼저 손질하여 준비합니다. 그다음 부대찌개를 끓일 냄비에 물을 넣고 끓입니다. 물 양은 양념에 따라 약간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일반 수돗물을 그냥 이용해도 되지만 보통 식당에서는 다시마 우린 물, 비법 육수 등을 통해 밑간을 잡는 경우가 많습니다. 육수나 물이 끓으면 순차적으로 두부, 양파, 청양고추, 마늘, 대파 등을 넣고 끓이며, 이때 햄, 소시지 등을 함께 끓이기도 하고 맨 마지막에 넣는 경우도 있습니다. 양념 재료로는 보통 고추장, 고춧가루, 된장, 간장, 설탕, 다진 마늘, 다진 생강 등이 사용됩니다. 찌개가 끓기 시작하면 라면사리를 넣고 함께 끓입니다. 부대찌개를 가정에서 끓일 때 식당과 비슷한 맛을 내시려면 국물에 마늘을 조금 과하다 싶을 정도로 넣어주시고 콩통조림을 준비해 주세요. 콩통조림은 일반적인 부대찌개에 사용되는 콩을 쉽게 활용할 수 있도록 만들어진 제품으로 콩을 끓이고 손질하는 시간과 노력을 절약하고, 부대찌개의 맛을 쉽게 즐길 수 있습니다. 캔을 열어서 국물과 콩을 그대로 사용하거나, 콩만 건져서 찌개에 올릴 수도 있습니다. 요즘에는 파가 많이 들어간 부대찌개, 베이컨, 만두, 오뎅 등 여러 가지 재료가 들어간 부대찌개가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가정에서 만들기에는 육수를 내고 여러 가지 햄을 준비하기가 번거로울 수 있지만 밀키트도 마트에서 판매하오니 집에서 간단하게 끓여 드실 수도 있습니다.

부대찌개 칼로리

부대찌개의 칼로리는 전체적으로 높은 편입니다. 그러나 정확한 칼로리는 사용되는 재료와 양념의 종류, 양에 따라서 달라질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부대찌개 1인분의 칼로리는 약 700~800kcal 정도입니다. 성인 1명이 하루에 2000 kcal를 보통 소비하는데 한 끼 식사로서 열량을 따지더라도 밥을 제외하고 높은 열량인 편입니다. 이외에 부대찌개에 보통 같이먹는 샐러드, 김치류 등을 생각한다면 한끼식사로서의 칼로리느 더 높아지게 됩니다. 소시지, 햄, 통조림 미트볼 등의 가공육과 라면, 두부 등의 탄수화물이 많은 재료들이 사용되기 때문에 칼로리가 높은 편이고 양파, 마늘, 대파, 청양고추 등이 들어가는데, 이들은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해 건강에는 좋지만, 칼로리는 낮지 않습니다. 물론, 부대찌개를 조금 더 가벼운 칼로리로 만들 수 있는 방법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소시지나 햄 대신 닭고기, 채소 등을 사용하고, 라면 대신 국수나 쫄면을 사용하면, 칼로리를 낮출 수 있습니다. 또한, 양념 재료의 양도 적게 사용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하지만 부대찌개의 맛과 특징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그대로 만드는 것이 좋습니다. 부대찌개를 맛있게 먹고 난 후 운동을 하는 것이 더 나은 방법이 아닐까 생각해 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