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갈치 제철, 갈치구이, 갈치조림

by 일부사 2023. 4. 18.
반응형

가정식 갈치구이

대한민국에서 갈치는 대표적인 수산물 중 하나입니다. 갈치는 바다 생선으로 고소한 맛과 부드러운 질감이 특징입니다. 오늘은 갈치 제철, 갈치구이, 갈치조림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갈치 제철

갈치는 한국의 대표적인 겨울철 해산물 중 하나로, 보통 11월부터 다음 해 2월까지 제철이라고 불립니다. 이 때 기온이 낮아져 수온이 낮아지는 것에 따라 갈치가 더욱 맛있게 자라기 때문입니다. 특히, 12월부터 1월 중순까지가 갈치의 가장 맛있는 계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때 갈치는 체지방이 많아 부드러운 식감과 고소한 맛이 살아있으며, 이른바 '두툼한 갈치'로 불리기도 합니다. 하지만 현재는 기후 변화 등으로 인해 해산물의 제철 시기가 불분명해질 때가 많아졌습니다. 따라서, 갈치를 구매할 때는 제철과 상관없이 신선한 갈치를 선택하여 구매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갈치를 구매할 때는 눈이 맑고 굴곡이 있으며, 비늘이 번지지 않은 것이 좋습니다. 또한 갈치의 꼬리를 들어 올려보면 살이 강하고 단단한 것이 신선한 갈치입니다. 대한민국의 마트나 온라인 쇼핑몰 등 국내산이 아닌 갈치도 많이 팔고 있습니다. 또한 많은 갈치들을 손질하고 토막 내어 판매하므로 자주 구매하는 단골 생선가게나 믿을만한 곳의 구매처에서 확인하시고 구매하셔야 합니다. 해외 세네갈 등 외국산 갈치들이 많이 들어오다 보니 갈치의 제철 의미가 점점 없어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국내산 제철 갈치는 그만큼 고소하고 담백한 깊은 맛을 지니고 있어서 겨울에 기회가 되신다면 한번쯤 도전해 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갈치구이

갈치를 구워 먹는 방법에는 크게 두 가지가 있습니다. 하나는 오븐이나 에어프라이기에 순수하게 구워먹는 방법이고 두 번째로는 갈치에 튀김가루 등을 입힌 후 얇게 두른 식용유 팬에 구워 내는 것입니다. 여기서는 첫 번째 방법인 오븐에 갈치를 굽는 방법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갈치구이는 갈치를 직접 오븐에서 구워내는 요리 방법으로, 부드럽고 고소한 맛을 제대로 느낄 수 있습니다. 갈치의 제철 기간인 겨울철에 맛있게 즐길 수 있는 대표적인 요리 중 하나입니다. 갈치 오븐 구이를 만드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재료는 갈치를 구워내기 때문에 정말 간단한 재료들만 필요합니다. 갈치 1마리 (약 500g), 소금, 물, 식용유 약간, 레몬, 소스를 위한 간장, 고추냉이 등입니다. 갈치는 깨끗이 씻어 머리와 내장을 제거합니다. 만약 손질된 갈치를 사셨다면 물로 헹궈 깨끗이 씻어주기만 하면 됩니다. 그리고 손질된 갈치는 소금을 뿌려 절여 놓은 것인지 아닌지 확인이 필요합니다. 소금에 절여진 갈치라면 다시 소금물에 넣어 밑간을 하실 필요가 없습니다. 통갈치의 경우 손질을 한 다음 물에 소금을 약간 넣고 5~10분 정도 담가 놓아야 합니다. 왜냐하면 속까지 간이 적절하게 밴 갈치구이를 맛보 실수가 있기 때문입니다. 그다음 오븐을 200도로 예열합니다. 갈치를 전자레인지 용기나 트레이 옮긴 후 바닥에 갈치가 눌어붙지 않게 식용유를 조금 발라 둡니다. 위에 소금을 약간 뿌린 후 15분간 굽습니다. 최근에는 최신식 전기오븐, 에어프라이기 등이 많이 나와서 자동요리가 손쉽게 가능하며 인원수에 따라 갈치를 편하게 구워내 실 수가 있습니다. 10분 정도 지난 후에 갈치를 뒤집어 주시고 마지막 5분 정도 더 구워주시면 됩니다. 그 이후 갈치를 꺼내어 간장에 고추냉이, 레몬을 섞은 소스에 찍어 드셔도 되고 간이 된 갈치구이를 그대로 즐기셔도 됩니다.

갈치조림

갈치조림을 만드는 방법은 다른 생선 조림을 만드는 방법과 비슷합니다. 재료로는 갈치 1마리, 무 반개, 생강 1조각 (약 2cm 크기), 마늘 2쪽, 고춧가루 1큰술, 간장 3큰술, 설탕 1/2큰술, 식용유 1큰술, 물 1컵 입니다. 갈치 조림을 하기 위해서는 먼저 갈치를 손질해야 합니다. 손질된 갈치를 사셨다면 그냥 물로 헹궈주시면 됩니다. 갈치를 손질 시에는 머리와 내장을 제거하고 물기를 제거해 줍니다. 내장에는 쓴맛이 나기 때문에 깨끗이 제거해야 합니다. 그다음 팬이나 냄비에 식용유를 두르고 넓게 자른 무를 올립니다. 무 위에 갈치를 올린 다음, 작게 썰은 생강과 마늘을 올립니다. 그 위에 간장, 고춧가루, 설탕, 물, 식용유 약간을 섞어서(양념장) 갈치에 양념을 고루 묻힙니다. 갈치가 양념장에 거의 잠 길듯 말듯한 양으로 양념장에 물을 타 간과 양을 맞추는 것이 좋습니다. 팬이나 냅비에 올려서 처음에는 강불로, 끓기 시작하면 약중불 정도로 낮추어서 15분 정도 조려줍니다. 갈치가 완전히 조려진 후 접시에 옮겨 담아서 드시면 됩니다. 참깨 등을 뿌려서 마무리합니다. 이렇게 만든 갈치조림은 밥과 함께 먹으면 더욱 맛있게 즐길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